행위

대건라이프

대건위키

개요

논산대건고등학교를 위한 웹사이트.

소통하기 힘들었던 기존 학교 웹사이트의 단점을 개선하자는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논산대건고등학교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졸업생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기능 및 도움말

대건라이프 사용법은 百聞이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듯이 글로 읽는 것보다 한번 사용해 보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

그래도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는지 궁금하다면 간단하게 쭉 읽어보기 바란다.

지속적으로 개발 중인 사이트이며, 사이트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나 개선 방향이 있으면 아래 링크로 자유롭게 생각을 전해달라. http://daegeonlife.com/%EA%B1%B4%EC%9D%98%EC%82%AC%ED%95%AD-2/

로그인

로그인 메뉴는 우측 상단에 있다. 창에 들어가게 되면 2018.08.12 기준으로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카카오(다음) 계정을 이용하여 로그인 할 수 있다.(이 정도는 있겠지?)

회원가입 절차는 따로 없다. 사용중인 소셜 아이디로 로그인만 하면 동시에 회원가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때 참고로 소셜 아이디에서 이름, 닉네임, 이메일 정도의 최소한의 개인 정보만 수집하며 소셜 아이디의 비밀번호와 기타 개인정보 등은 수집하지 않으며, 사이트 관리자가 알고 싶어도 알 수 없다..

가끔씩 로그인 중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 이럴때는 다른 소셜 아이디로 로그인 해주기 바란다.

로그인을 해야만 대건라이프의 모든 서비스를 온전히 이용할 수 있다.

프로필

프로필 메뉴는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우측 상단에 있다.

여기에서는 나의 정보, 프로필 사진등을 수정할 수 있다.

우선 계정 탭에서 '이름 표시하기'에서 대건 라이프 서비스 중 노출되는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실명제, 익명제에 대해 별다른 방침을 두고 있지는 않으나, 이를 악용할 경우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반드시 명심해주기 바란다.

참고로 밑에 비밀번호 변경에 별표가 있지만 입력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사용할 곳도 없다.

프로필 사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 검색 위젯 옆 사이트 프로필로 접속하여야 한다.

그리고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고 프로필 편집을 클릭하여 카메라 모양을 누르고 사진 바꾸기를 누르면 된다. (말로 풀어서 복잡하지 실제로 해보면 아주 간단하다.)

프로필에서 내가 작성한 글들이 안 보일 수도 있는데 추후 개선할 예정이다.

대건포럼

기존 선배와 동기들의 자료를 보고 배우며 자신의 프로젝트를 활성화시키고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는 공간이다.

설명할 내용이 많아 대건포럼 문서를 참고해주기 바란다.

대건청원

학교에 불편한 사항이나 개선하고 싶은 점에 대해 공개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좌측 하단의 질문하기 버튼을 누르면 청원을 작성 할 수 있다. 익명 사용을 원하면 로그아웃 한 상태에서 이용하면 된다.

이미 작성된 글에도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거나 또 다른 의견을 제시하면 큰 도움이 된다.

부담스러우면 'ㅇㅈ'이라도 써주자.

대건청원을 이용할 때 비판과 비난은 다르다는 것을 반드시 유념해주기 바란다.

여기서 비판 또한 '건설적인' 비판이 되어야 하며, 타당한 이유와 목적, 대안이 존재해야한다.

또한 특정 개인에 대한 서술이나 개인적인 문제들은 올리지 않는다.

교과마당

각 교과의 학습자료나 수행평가 양식들이 업로드 되는 공간이다.

주로 선생님들께서 글을 작성하실 것 같다. (아마도?)

그래도 대건라이프가 소통을 위한 공간이니만큼 학생들도 자유롭게 의견을 서술하거나 자료를 공유해도 된다.

추후에 수행평가 제출을 여기서 할 수도 있다.

학사일정

말 그대로 학사일정을 보거나 업로드 할 수 있다.

정적인 학교 공식 홈페이지의 학사일정과는 다르게, 학생과 교사들이 일정을 추가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따라서 수행평가, 대회의 제출일, 스포츠 리그 일정등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학사일정 페이지의 하단에서 일정 제목, 설명, 날짜만 적어서 추가만 하면 된다.

광고

기존의 종이 포스터 방식이 아닌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동아리 모집 홍보, 각종 대회 포스터 등등등을 대건라이프 홈페이지, 스마트 미러, 각층 복도의 TV등에 게시할 수 있다.

꼭 위의 것들이 아니더라도 예를 들어 영어 교육에 진로를 두고 있다면 '오늘의 영단어' 컨텐츠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제공해도 된다. 활용범위는 상상하기 나름이다..

사용은 주변 이지스 부원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란다.

설문조사

자신이 제작한 구글 설문지를 대건 라이프에 게시 할 수 있다.

기존에 종이로 설문조사 한 번 하려면 힘들었던 점을 개선했다.(인쇄비,수합,통계...)

소논문, 기호 조사, 선택 조사(방과후학교) 등 학생과 교사 모두 다양한 곳에 활용이 가능하다.

사용은 주변 이지스 부원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란다.[1]

급식

급식 메뉴를 확인 할 수 있다.

오늘 급식 평가 등 급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 중이다.
  1. 이지스 부원을 거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자신의 설문지를 게시하고 조사 할 수 있는 환경은 개발 중에 있다.